본문 바로가기
과일 및 야채의 효능

딸기, 봄과 겨울 중 언제가 제철일까?

by 잠순이토끼 2022. 10. 10.
반응형

봄 딸기? 겨울 딸기? 어쨌든 딸기는 맛있다.

딸기의 체절은 언제일까요? 어떤 사람은 봄, 어떤 사람은 겨울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요즘, 딸기를 자주 접하게 되는 계절은 겨울인 것 같은데요. 하지만 이전엔 딸기를 겨울에 보기 어려웠고, 봄에만 딸기가 나왔다고 합니다. 그래서 딸기의 제철이 이냐, ‘겨울이냐로 논쟁이 계속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거 아시나요? 딸기는 추울 때 더욱 맛있다고 합니다. 물론 딸기의 제철은 1~5월로 봄이지만, 이전에는 겨울에 딸기를 수확할 수 있는 기술이 없었고, 현재는 겨울에도 얼마든지 딸기를 먹을 수 있는 시대이죠. 그래서 요즘 세대는 겨울에 먹은 딸기가 더욱 맛있고, 겨울에도 딸기를 찾아볼 수 있기에 제철이 언제인지 의견이 분분하게 된 것입니다. 딸기의 제철은 봄이었지만 겨울로 바뀌게 되었다고도 말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봄 혹은 겨울의 제철 과일인 딸기, 날씨가 쌀쌀해지고 추워지면서 이제 딸기를 많이 만나볼 수 있는 시기가 다가오고 있는데요. 겨울의 제철 과일이라고 할 수도 있는 딸기의 다양한 이야기를 오늘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1. 딸기 보관법

  • 냉장고 보관: 딸기는 차가울 때 더욱 맛있다고 앞에서 말씀을 드렸죠. 딸기는 무르기 쉽기 때문에 상온에 보관하면 겨울에 베란다 등에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면,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이 닿는 순간 무르기 쉬워지기 때문에 포장된 그대로 씻지 않고 보관합니다.
  • 상온 보관: 냉장고에 도저히 자리가 없어서 상온에 보관해야 한다면, 가정 내에서 가장 서늘하고 기온이 낮은 곳에 보관해주세요.
  • 얼려서 보관: 딸기를 얼려서 보관할 수도 있는데요. 얼린 딸기는 그냥 두는 것보다 오랜 기간 냉동실에 넣어둘 수 있고 활용 방법도 다양하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의 딸기라 처치곤란하다면 얼려서 보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2. 딸기 씻는 법

딸기에 잔류 농약이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에, 꼭 씻어 드셔야 하는데요. 딸기는 조금만 힘을 주거나 잘못 씻으면 쉽게 무를 수 있기 때문에 채반에 담아 살살 씻어줘야 합니다. 먹을 만큼만 채반에 덜어낸 뒤, 손으로 헤집지 말고 흐르는 물에 10초간 씻어주세요. 이후 소금을 조금 그 위에 뿌린 뒤 마찬가지로 흐르는 물에 20초간 더 씻어주면 맛있게 딸기를 드실 수 있을 겁니다.

 

3. 딸기로 만들 수 있는 다양한 디저트

겨울철이 되면 딸기와 관련된 정말 많은 디저트들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는 몇 가지 딸기로 만드는 간단한 디저트들은 뭐가 있을까요?

- 딸기 케이크 (필요재료: 팬케이크 가루, 계란, 우유, 생크림, 딸기, 과일 통조림)

① 볼에 팬케이크 가루 2컵과 우유 1컵을 넣는다.

② 계란을 1개 넣고 뭉치지 않게 주걱으로 잘 섞는다.

③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팬케이크 반죽을 올려 굽는다. 이렇게 3장을 구워낸다.

④ 팬케이크가 잠시 식을 때까지 기다린다.

⑤ 식힌 팬케이크 1장에 생크림을 바르고 반으로 자른 딸기 및 과일 통조림 내 과일들을 올린다.

⑥ ⑤ 위에 팬케이크 한 장을 더 올리고 동일하게 과일을 올린다.

⑦ 마지막으로 팬케이크를 올린 뒤 생크림을 바르고 남은 딸기로 꾸민다.

- 딸기 아이스크림 (필요재료: 딸기, 아이스크림 메이커, 우유)

① 우유에 연유를 넣어 준비한다.

② 냉동실에 넣어두었던 아이스크림 메이커를 꺼낸다.

③ 아이스크림 메이커 위에 연유를 넣은 우유를 붓는다.

④ 그 위에 딸기를 올린 뒤 주걱으로 으깬다.

⑤ 아이스크림처럼 굳어질 때까지 휘젓는다.

⑥ 딸기 아이스크림 완성

 

- 딸기잼 (필요재료: 딸기, 설탕)

딸기의 꼭지를 떼어내고 깨끗이 씻어 준비한다.

볼에 담아 손으로 어느 정도 으깬다.

냄비에 으깨진 딸기를 넣은 뒤 설탕을 넣는다.

중불로 끓여내며 계속 저어준다.

어느 정도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인 뒤 계속해서 젓는다.

20~30분 정도 계속해서 저어주며 끓인다.

숟가락으로 퍼본 뒤, 뚝뚝 떨어지지 않고 점도가 있게 떨어지면 불을 끄고 식힌다.

완성된 딸기잼을 병에 담는다.

 

이외에도 딸기로 만들 수 있는 정말 많은 디저트들이 있고, 사실 딸기는 그냥 먹어도 너무 맛있죠. 이제 곧 다가올 겨울 딸기 맛있게 드시고, 남는 딸기로 다양한 디저트를 만들어 가족들과 함께 딸기파티를 열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